[앱 개발] 광고 BM 모델 생각하기

비지니스 모델!!

전혀 생각안하고 살던 일입니다.

현재, 앱 개발이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어가는 과정이여서 비지니스 모델을 생각해보게 됐습니다.

앱에 광고를 붙일 경우, 어느정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조사를 해봤습니다.

혹시 제가 틀린게 있거나 조언을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이 예시는 블로그 글을 보고 정리 및 분석해봤습니다.

ex) 앱에 배너 광고를 하나 붙였다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노출 CTR 0.24, 노출 RPM이 170원이라고 가정해봅니다.

여기서 노출 CTR은  Click through ratio의 줄임말로, (클릭수 / 노출수) x 10 라고 합니다. 해석하면 1000명중에 24명이 클릭을 했다는 의미입니다.

또 노출 RPM은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의 약자로, 1000회 노출됐을 때 얼마나 버냐는 의미입니다.

이 배너 광고가 있다고 가정해보고 아래 질문들을 해보겠습니다.

한달에 10만원을 벌기 위해서는 몇명이 접속해야할까요?

10만원 / 30일 –> 하루에 3천 300원 정도를 벌어야 합니다.

붙인 배너광고의 노출 RPM이 170원이니, 3300원 / 170원을 해보겠습니다. 대충 19가 나네요.

여기서 19가 의미하는 것은 노출 RPM이 170원일 때, 하루 1만 9천명이 앱에 접속을 해서 봐야한다는 것입니다.

꾸준히 한달간 1만 9천명 정도가 접속을 하면 한달에 10만원 벌 수 있겠군요.

한 명이 하루에 몇 번 들어오는지에 대해서는 깜빡했는데요.

이렇게 계산을 해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만약에 한 명이 하루에 4번씩 앱을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하루에 5천명 정도만 접속해도 10만원을 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노출CTR과 노출 RPM 적용)

1번 클릭 당 얼마를 버나요?

노출 CTR이 0.24이므로, 1000명중 24명이 클릭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24명이 클릭해서 노출 RPM이 170원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1번 클릭 당 7원을 법니다. 이것을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요?

1. CPC

먼저, CPC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ADMob으로 예를 들면, 여러 광고 형태를 제공합니다.

배너 광고보다는 전면형 광고를 넣어보면 CPC 단가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CTR

마찬가지로 CTR (1000명이 봤다고 했을 때 몇 명이나 누를 것인가?)을 높이면 수익이 올라갈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역시.. 전면 광고가 훨씬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은, 광고의 종류가 사용자들이 관심갖는 광고를 붙인다.

혹은, 광고가 잘 보이는 위치에 둬서 사용자들이 관심을 갖게 한다.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3. 실 사용자 수

실 사용자 수가 많아야지 돈을 벌 수 있을것 같습니다.

CPC, CTR이 작을 경우, 실 사용자 수가 많아도 돈을 못버는 것 같습니다.

위에 예에서 하루 1만 9천명이 접속했는데 하루 3천 300원을 버는거라면 CPC, CTR을 좀 더 올릴 필요가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용자 경험 고려하기

실제 구현은 ADMob 가이드라인을 읽으면서 하고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에서 설명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광고를 붙여야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도 좋고, 개발자도 좋고, 광고주도 좋고, 구글도 좋은 일이죠.

이를 위해 지금 개발하고 있는 앱에는 사용저 경험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배너 광고 1개,

하나의 시퀀스/루틴이 끝난 후, 쉬는시간에 볼 수 있는 전면 광고 1개를 부착해볼 예정입니다.

CPC, CTR, 실 사용자 수를 체크를 해보면서 운영을 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